(재)충청남도청소년진흥원 청소년상담복지센터입니다.

바로가기 메뉴 버튼

글자크기

자유게시판
홈- 상담복지센터 알림마당- 자유게시판

(재)충청남도청소년진흥원 청소년상담복지센터입니다.

918 | 상담복지센터 |

(재)충청남도청소년진흥원 청소년상담복지센터입니다.

 

고의숙 선생님께서 올려주신 청소년동반자 "상담사례회의(이하 상담사례연구회)" 운영에 대한 글을 읽어보았습니다.

우선 이러한 과정에 대해 불편감을 느끼게 해드린 것에 대해 죄송한 마음을 전합니다.

본 상담복지센터에서는 청소년동반자 모든 분들에 대해 존중하고 함께 한다는 마음으로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선생님께서 재 질의해주신 부분에 대해 글을 남겨볼까 합니다.


첫째, 상담사례회의의(이하 상담사례연구회) 상담자 역량강화에 도움이 되는가 하는 부분입니다.

"상담사례회의(이하 상담사례연구회)"는 2007년부터 청소년동반자사업이 시행되면서 지속 운영하고 있으며, 여성가족부 청소년동반자 운영매뉴얼을 근거하여 전국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진행하고 있는 사업입니다.(일부개정판 P90~91)
청소년들을 상담하는 모든 상담자는 거쳐야할 과정 중 하나이며, 이 과정을 통해 한 단계 성장하는 기회가 됩니다.
그 과정에서 발표 부분에 대해 부담스럽고 걱정되는 부분은 모두가 경험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어려움이 있지만 이미 많은 연구나 상담현장에서 상담사례회의(이하 상담사례연구회)가 상담자 역량강화에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음이 검증되고 있습니다. 선생님께서도 이 부분에 대해 이해하고 계신거라 생각됩니다.
다만, 운영방식의 자발성이 확보되지 않는 부분에 대한 문제제기라고 여겨집니다.

 

둘째, 상담사례회의(이하 상담사례연구회)의 운영방법에 대한 부분입니다.

선생님께서 말씀해주신 부분에 대해 도 상담센터에서도 어려움을 함께 공감하고 있습니다.

운영에 대해 지시적 전달이 아닌 기회 균등과 사례공유, 자발성 확보 등 여러 과제입니다.
이를 위해 타 시도 청소년상담복지센터의 상담사례회의(이하 상담사례연구회) 운영 및 선발방법 등에 대해 확인하고 효율적인 방안을 찾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의사소통체계에 대한 부분입니다.
2016년 청소년동반자 선생님들의 전달체계 문제점(일정에 관해 원활한 소통이 이루어지지 않는다)에 대해 공감하고 이를 반영하기 위해
2016년 11월 24일 관계자회의 Q&A자료를 통해 전달체계를 정비하여 2017년 현재 운영하고 있습니다.
도 청소년상담복지센터가 단독으로 하는 것이 아닌 하나 하나의 사안에 대해 각 시군 청소년상담복지센터와 서로 상의하고 조율하는 과정을 거쳐 결론에 도달합니다. 이런 결론은 청소년동반자 업무담당선생님을 통해 전달되고 있습니다.
그 과정 속에서 이러한 부분이 제대로 전달되지 못한것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됩니다.
의사소통과정에서 해당 업무를 보시는 선생님들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의사전달체계를 점검하고 보완하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주신 의견에 대해 청소년동반자 선생님들의 의견이 누락되지 않도록 정기회의 시 토의하고 논의하는 시간을 확보해 경청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청소년동반자 업무담당선생님과도 회의 시간을 마련해 이 부분에 대해 논의하겠습니다.

 

(재)충청남도청소년진흥원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는 청소년동반자 선생님들께서 주시는 의견에 대해 경청하고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0 Comments
상담복지센터의 자유로운 소통 공간입니다.
·12건 / 오늘 0
제목
아이케이
대전광역시 대덕구 목상동 다사랑아파트 105동 1205호
126-62-00260
이인규
042-345-6730
010-4471-6730
0504-424-6730